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격증

워드프로세서 1급 난이도, 합격률, 준비기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드프로세서 1급 난이도와 합격률 준비기간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게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말 그대로 문서 작성 프로그램 사용 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입니다.

매년 3~4만여 명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필기 합격률 약 45~50%, 실기 합격률 약 50%내외 입니다. 자격증의 유효 기간이 평생이라서 일찍 따 놓는 게 좋습니다. 만일 시간이 별로 없는 것 같다면 미리 필기라도 쳐놓는 게 좋다. 필기 합격은 유효 기간이 2년이라서 필기 합격부터 2년 안에만 실기를 붙으면 됩니다.

활용용도

6급 이하의 공무원 시험 및 대한민국 군무원 공채 시험: 현실적으로 대부분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따서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는 관계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이 별 의미도 없고 불필요한 자격증 취득이 남발되고 있다는 이유로 정보처리기사나 컴퓨터활용능력 등의 자격증과 함께 정보화 가산점은 경찰공무원을 제외한 2017년 국가공무원 채용 시험부터 폐지되었다. 하지만 2019년 현재 지방직 공무원 채용 시험에는 여전히 가산점을 부여한다.

각종 공공기관: '공단'의 경우 거의 대부분 가산점을 준다. '공사'의 경우 안 주는 경우가 간혹 있는 정도인데, 이런 경우는 컴활도 1급만 인정해주기도 한다. 일단 자격증 보유해서 손해볼 일은 없다. 승진 시 가점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육군 일반행정병 및 보급 계열 특기병 지원자격: 2급 이상부터 해당 특기병 지원자격으로 인정해준다.


육군 3사관학교 1차 서류전형 지원시 1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필기 난이도

상시는 문제 은행 방식이라 그냥 뺑뺑이로 나온 문제를 낸다. 인터넷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다. 컴퓨터 상식이 있는 사람은 최근 2개년 정도를 풀어보면 합격할 수 있다. 기출 문제 어플이나 전자 문제집이 있으므로 그걸 이용해도 수월.

필기 요약 본을 한 번 훑어본 후 3개년 이상 기출 문제 정도 풀어보면 충분히 합격한다. 필기 요약본도 인터넷에 무료로 풀리고 있다. 또 3과목 PC 기본 상식 과목이 보통 사람들이 모를 만한 내용이 많이 들어 있어서 이쪽을 공부하는 게 좋다. 학창 시절이나 평소에 PC에 관심이 많거나 PC관련 위키짓을 많이 한 사람도 헷갈리거나 생소한 단어가 몇몇 나온다.

요약 본이나 기출 문제 만으로는 좀 모자란다 싶으면 근처 공공 도서관에 가서 필기 기본서를 빌려서 보면 된다.

합격률은 50%를 넘지 못하는 수준으로 생각보다 많이 떨어진다. 오히려 실기보다 합격률이 낮다.

실기 난이도

2018년 개정 시험에서도 합격 커트 라인과 시험 시간은 동일하게 80점, 30분이나 문제 출제 유형에 변화가 생겼다. 예를 들면 스타일에서 소 제목, 표 제목 뿐만 아니라 개요 스타일까지 출제된다. 또한 글상자 안에 누름틀 넣기, 각주에 외부 웹 문서 하이퍼링크 첨부하기와 머릿말에 그림 첨부, 참고 문헌 등 꽤나 많은 항목이 추가된다. 시간 관리가 중요한 워드 시험에서는 정말 더 어려워지는 셈.

이전에도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 시간은 빡빡한 편이었으나 개정 시험은 작업 분량이 늘어나 더더욱 빡빡해졌다. 제한 시간 30분 안에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십상이다. 타자가 빠른 경우 30분 중에 10여 분을 타자에 할애하고 나머지 20분을 편집 및 마무리에 할애해서 편집 시간에 여유를 두는 식으로 한다.

커트라인 80점은 모든 작업을 사실상 실수 없이 해내야 가능한 점수이다. 오타나 띄어쓰기 몇 개만 틀려도 쭉쭉 감점이 된다. 자신의 타자가 느린 편이라면 적어도 15~20분 컷으로 기본 입력을 마치고 10여 분 동안 빠르게 편집 작업을 해야 한다. 단축키 사용은 필수이다

대부분 2주안에 준비하셔서 합격하신다고 해요!
다들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결과있길바랍니다.